<돌잔치하는 날>은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인 돌잔치를 통해 가족의 사랑과 아기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낸 그림책이에요.
옛날, 아이가 없던 젊은 부부가 삼신할머니께 기도하여 아들을 얻게 돼요. 하지만 잡귀인 저퀴가 아기를 노리자, 부부는 삼신할머니가 알려준 대로 금줄과 수수팥떡으로 아기를 지켜요. 아기가 첫돌을 맞아 돌잔치를 하고, 돌잡이에서 실타래를 잡아 건강과 장수를 약속받아요.
이 책은 우리나라의 전통 풍습인 돌잔치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아기의 탄생과 성장을 축하하고 건강을 기원하는 가족의 마음을 따뜻하게 전달해요. 또한 과거부터 이어져 온 돌잔치 문화가 현재까지 우리 일상에서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보여줘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에 관심을 갖고, 가족의 사랑과 축복이 담긴 돌잔치의 의미를 이해하기를 기대해요.
다양성
인간
지식탐구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삼신할머니가 처음에는 부부에게 아이를 주지 않으려고 했는데, 왜 마음을 바꾸셨을까?
아마도 부부가 매일 간절히 기도하는 모습을 보고 그들의 정성에 감동하셨을 거예요. 또 아기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저퀴가 아기를 노리다가 결국 포기하고 달아난 이유는 뭘까?
저퀴는 금줄, 수수팥떡 등 잡귀를 물리치는 물건들 때문에 계속 실패했어요. 그리고 마지막에
03
부모님은 아기가 실타래를 잡았을 때 어떤 기분이었을까?
부모님은 정말 기뻐하고 안도했을 거예요. 아기가 건강하고 오래 살 거라는 의미니까요. 그동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아기를 지키기 위해 집 앞에 걸어둔 게 뭐였어?
금줄이었어요. 금줄은 잡귀를 물리치는 힘이 있대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돌잔치 때 아기 앞에 놓인 물건들 중에 뭐가 있었어?
실타래, 활, 붓, 책 등이 있었어요. 이걸로 아기의 장래를 점치는 돌잡이를 했어요.
03
아기가 돌잡이에서 잡은 물건은 뭐였어?
아기는 실타래를 잡았어요. 실타래는 건강과 장수를 의미한대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실타래, 연필, 책, 돈 등 여러 가지 물건을 준비해요. 어린이 앞에 물건들을 놓고 어떤 물건을 잡을지 예측해 보세요. 그리고 실제로 어린이가 물건을 잡으면, 각 물건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 주세요. 이를 통해 전통 돌잡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