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들이 사는 나라>는 ‘말(言)’의 동음이의어인 ‘말(馬)’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자기 생각과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말(言)’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책이에요.
아이들은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착한 말'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거절하거나 부당한 일에 대해 말할 때, 부정적인 표현 즉, '나쁜 말'을 사용해 표현해야 할 때도 있지요. 어떻게 말해야 현명하게 나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을 읽고 '착한 아이'가 되어야만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생각과 의견을 잘 전달하고 건강한 언어 습관을 가진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유머/재미
유머감각
감정표현
경계존중교육
문제해결력
공감능력
다양한 감정
의사소통
육지 동물
자기표현
갈등해결
자신감
친구관계
정서지능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심술
올바르지 않게 고집을 부리는 마음을 말해요.
02
감탄
마음속으로 깊이 느껴서 놀라는 거예요.
01
02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말들이 사는 나라에는 어떤 말들이 있니?
좋은 말, 나쁜 말이 있어요. 사람들이 하는 '말'과 동물 '말'이 합쳐진 것처럼 생겼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구름 요정은 왜 갑자기 착한 말들을 괴롭혔을까?
착한 말들은 힘들고 상처받아도 나쁘게 표현하지 않거든요. 구름 요정은 그걸 이용해서 구름
03
나쁜 말들이 구름 대왕을 쫓아낸 후로, 착한 말들과 나쁜 말들은 잘 지낼 수 있었을까?
착한 말들도 나쁜 말들이 언제 필요한지 알게 되었고, 나쁜 말들도 나쁜 말만 하면 어떻게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가 싫다고 표현 하는데도 계속해서 OO이 기분을 안 좋게 하는 누군가가 있었어?
어린이의 경험이 있다면 들어주시고, 경험이 없다면 그런 상황에서 어떤 마음이 들지 이야기를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기분이 나쁘거나, 거절하고 싶을 때 뭐라고 하면 내 마음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불편해", "싫어" 등 필요한 상황에 쓸 수 있는 단호한 표현을 말해 보아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마냥 투덜대고, 화를 내는 것은 좋지 않지만, 나쁜 말로 내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할 때도 있어요. 나쁜 말은 언제 활약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와 함께 평상시에 자주 겪는 갈등 상황에 관해 이야기해 보고, 그럴 때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지 연습해 보세요. 예를 들어, 내 것을 자꾸 가져가는 형이 있다면, "말도 없이 가져가지 마! 싫어! 내건 꼭 나에게 물어봐"라고 표현하는 법을 연습해 보세요.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며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