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전집이라고 샀는데도, 자꾸 실패한다면?의 커버 이미지

인기 전집이라고 샀는데도, 자꾸 실패한다면?

키워드
#전집 실패 #좋은 고르기 #맞춤추천
  • 이런 분께 추천해요.
  • 비싸게 주고 산 전집을 아이가 잘 보지 않아 속상한 분
  • 전집이 아니라면 다른 그림책을 어떻게 골라주어야 할지 막막한 분

아이가 재밌게 읽는 샘플북과 특가 기회, 지인이 공짜로 준다는 비싼 중고 전집, '괜찮은 기회다!' 라고 생각하시나요? 책장 한 켠을 멋지게 장식하는 그림책 전집, 정작 아이는 읽지 않아서 애물단지가 되기 쉽습니다. 그럼에도 인기 전집이나 지식 전집, 모두 단념하기에는 아쉽다구요? 전집 들이기 전에, 이것만 확인해 보세요.

전집이 실패하는 세 가지 이유

샘플북에 속지 마세요

샘플북은 전집 중에서도 가장 재미있고 아이 반응이 좋을 만한 책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가 그 한 권에 반응했다고 해서 나머지 모든 책에도 같은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보장은 없어요. 샘플북에 아이 반응이 좋다고 전집을 덜컥 구매하기보다는, 전집 전체의 흐름을 꼭 한번 확인해야 해요.

전집은 숙제다?

같은 패턴과 반복되는 구성, 비슷한 그림체, 거기에 뒷부분에 문제풀이나 학습 설명이 붙어 있다면 아이는 ‘읽고 싶은 책’이 아니라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인식할 수 있어요. 또한 ‘이 시기에 꼭 읽혀야 하는 전집’이라면서 아이의 관심사와 전혀 다른 학습 전집을 읽히는 양육자도 있습니다. 이런 전집 선택은 아이에게 흥미를 떨어트리고 학습 압박을 주게 되죠. 재미가 아니라 의무가 된 전집은 아이에게 숙제같이 느껴질 수 있어요. 그러다 보면 독서에 흥미가 떨어지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습니다.

샀으니 다 읽혀야만 한다는 압박

‘비싼 전집을 샀으니 꼭 다 읽혀야 한다’라는 양육자의 마음은 아이에게 보이지 않게 전달될 수밖에 없어요. 읽는 속도가 더디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부모가 조급해지면, 아이는 전집을 ‘부모가 원하는 책’으로 인식하게 되죠. 결국 책은 놀이가 아니라 테스트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전집, 꼭 읽혀야 하는지 돌아보기

“비싸고 자리 차지하는 전집, 정말 필요할까?”

전집이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은 과거 ‘책을 구하기 어려웠던 시절’의 기준일 수 있어요. 요즘은 창작그림책 단행본이 더 다채롭게 나오는 세상이죠. 아이의 성향에 따라 유연하게 책을 골라주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또한, 책장에 빽빽하게 꽂혀 있는 전집을 본 아이는 알게 모르게 압박감을 느낄 수 있어요. 꼭 묶음 형태가 아니어도 충분히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만들 수 있어요.

출판사들의 전집 상술을 아세요?

전집은 ‘완벽한 세트’처럼 포장되지만 가격 거품이 많이 끼어 있어요. 또한, 대표작 몇 권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끼워팔기의 방식으로 제작되기도 합니다. 샘플북이라는 미끼를 통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게다가 전집 중 아이가 선호하는 책은 일부에 불과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집을 들일 때는 신중할 필요가 있어요.

그럼, 전집 대신 뭘 읽혀야 할까요?

아이의 상상력을 확장하는 창작책

열린 결말이나 독자가 상상할 여지를 남겨주는 이야기는 아이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게 해줍니다. 정답 없이 상상하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곧 ‘생각하는 힘’을 길러줘요.

아이의 관심사를 확장하는 창작책

지금 아이가 공룡을 좋아한다면 공룡 이야기에서 출발해 시간 개념이 들어간 이야기나 모험 이야기로 확장시켜 줄 수 있어요. 관심사에 기반을 두되, 살짝 옆길을 제시하며 아이의 세계를 넓혀주는 책이 아이의 성장 곡선을 상승시켜 줍니다.

아이와 같이 고르는 책

“이 책 어때?”라는 양육자의 질문 하나로 책은 아이에게 ‘주어진 것’에서 ‘선택한 것’으로 바뀌죠. 아이가 고르는 과정에 참여한 책은 읽기 전부터 아이의 기대감과 주도성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독서 지속력을 끌어올릴 수 있답니다.

IMG_1001

책 고르는 고민, 지금 끝내는 법 

수많은 아이들의 반응과 연령별 독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별된 책이라면 실패 확률은 훨씬 낮아지죠. 또한, 전문가들이 엄선하고 추천해 준 책이라면 어떨까요? 전집처럼 대량 구매하지 않아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몰입력을 얻을 수 있는 우따따 큐레이션을 활용해 보세요.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모를 때: 아이의 관심사로 검색해 보세요.

우따따에서는 아이들의 다양한 관심사별로 책을 추천해 주고 있어요.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관심사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책을 추천해 준답니다. 게다가 아이의 현재 고민이나 습관 형성, 양육자가 고민하는 주제에 맞는 그림책도 추천하고 있어서 아이의 고민을 해결하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어요.

책 골라줄 시간이 부족할 때: 우리 아이 맞춤 큐레이션을 활용해 보세요

전집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더 이상 고르지 않고 한 번에 해결된다는 점이죠. 바쁜 양육자들은 전집으로 해결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전집보다 더 쉽게 우리 아이 맞춤 추천을 활용해 책을 골라주세요. 월령과 관심사에 딱 맞는 책들이 우수수 쏟아진답니다. 실패할 확률도 줄어들겠죠?

맞춤추천

다른 아이는 무슨 책을 읽을까 궁금할 때

우따따에서는 신간 그림책은 물론, 지금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그림책들을 발 빠르게 소개하고 있어요. 또 사회적 이슈로부터 양육자가 고민할 때 해법을 주는 그림책들도 추천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그림책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우따따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요.

추천그림책

전문가가 엄선한 그림책으로 읽히고 싶을 때

그림책이라고 무조건 좋은 이야기만 담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시간이 지나면서 바뀐 내용을 정정하지 못했거나 시대의 변화로 가치관이 변하면서 그것을 반영하지 못한 책들도 많아요. 수많은 책 속에서 전문가가 검증하고 엄선한 그림책을 아이에게 읽어주세요. 아이뿐만이 아니라 양육자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우따따큐레이션

독후활동지가 필요할 때: 6,500여 권의 가이드 제공

책을 읽으면서, 혹은 읽고 나서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나눠야 할지 막막한 양육자들이 있으시죠? 독후활동을 하려고 해도 시간이 늘 부족한 양육자분들을 도와주는 우따따! 우따따는 모든 책의 독후 활동 가이드를 제공하고. 100여 권의 책에 대한 워크북 PDF를 제공하고 있어요. 독후활동지가 필요하다면 우따따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독후가이드

전집을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중이라면 ‘우리 아이가 어떤 책에서 눈을 반짝이는가’를 먼저 살펴보세요. 아이의 눈빛이 머무는 지점을 찾아가는 과정이야말로 독서의 시작이자 가장 큰 성공이 될 거예요. 전집 대신, 우리 아이에게 꼭 맞는 단 한 권부터 선택해 보세요. 그 첫걸음에 우따따가 함께할게요. :)


👉 지금 30초 서베이로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책 찾아보기


(글 조아라)

보고난 뒤의
느낌이나 생각을 함께 나눠요 💬

    우리 아이 인생 그림책,
    멤버십으로 만나보세요.

    전문가의 맞춤 추천부터 매달 도착하는 그림책까지
    아이의 독서 시간을 더욱 풍성하게 채워드릴게요.

    온라인으로만 가볍게 이용할래요

    베이직 멤버십

    • 주 1회 아이 맞춤 그림책·아티클 추천

    • 전문가의 큐레이션, 양육 가이드 무제한 열람

    • 그림책 독후활동지 PDF 다운로드

    • 구독 회원 전용 온라인 워크숍 초대

    • 구독 회원 전용 커뮤니티 초대

    온라인 이용 + 실물 그림책까지 받고 싶어요

    북클럽 멤버십

    • 베이직 모든 혜택 포함

    • 주제별·월령별 우따따 엄선 그림책 월 1회 배송

    • 우따따 웰컴키트 1회 배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