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더러운 왕>은 청결의 중요성과 지혜로운 문제 해결을 보여주는 그림책이에요.
옛날 인도에 몸을 씻지 않아 항상 더러운 왕이 살고 있었어요. 어느 날 왕은 자신의 냄새 때문에 사람들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는 걸 알고 씻기로 결심해요. 하지만 씻고 나와도 금방 발이 더러워지자, 왕은 온 나라를 깨끗하게 만들라고 명령해요. 백성들은 땅을 쓸고, 물을 뿌리고, 결국 가죽으로 덮어버려요. 그때 한 영리한 여자아이가 왕의 발만 가죽으로 감싸면 된다고 제안하고, 이렇게 신발이 탄생하게 돼요.
이 책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구조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또한 과장되고 엉뚱한 상황을 통해 유머를 느낄 수 있죠. 고집불통이지만 천진난만한 왕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거예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청결의 중요성을 깨닫고, 문제를 해결할 때 지혜롭게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길 바라요.
다양한관점
인간
유연성
유머/재미
문제해결력
사고력
미리보기
01
10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왕이 처음에 씻기 싫어했던 이유는 뭘까?
아마도 왕은 씻는 게 귀찮고 시간이 오래 걸려서 싫어했을 것 같아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왕이 온 나라를 가죽으로 덮으라고 했을 때, 백성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백성들은 왕의 명령이 너무 엉뚱하고 힘들다고 생각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왕의 명령이라 어
03
여자아이가 신발을 만들어 준 후에 왕의 마음은 어땠을까?
왕은 자신의 문제가 간단하게 해결되어서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아요. 또 자신이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책 제목이 '발이 더러운 왕'인데, 왜 왕의 발이 더러울까?
왕이 씻는 걸 싫어해서 발이 더러워졌을 것 같아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표지에 있는 왕은 어떤 표정을 짓고 있어? 왜 그런 표정을 짓고 있을까?
왕이 화가 난 표정을 짓고 있어요. 아마도 자신의 발이 더러워서 짜증이 났을 것 같아요.
03
표지에 있는 왕의 옷차림을 보고 어느 나라 이야기일 것 같아?
왕이 터번을 쓰고 있어서 인도나 아랍 지역의 이야기일 것 같아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준비물로 큰 종이, 물감, 붓, 물티슈가 필요해요. 큰 종이에 발바닥 모양을 그리고 물감으로 더러운 발을 표현해요. 그 다음 물티슈로 발바닥을 닦아내며 깨끗하게 만들어요. 이 활동을 통해 청결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손으로 그리고 닦는 과정에서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