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분께 추천해요.
- 아이에게 처음으로 용돈을 주기 시작하면서 걱정이 되시는 분
- 우리 아이에게 바람직하고 건강한 경제 습관을 가르쳐주고 싶으신 분
- 게임 머니, 디지털 결제 등 보이지 않는 돈으로 인해 아이가 돈의 개념을 잘 모를 것 같아 고민되는 분
왜 지금, 경제 교육이 필요할까요?
요즘 아이들은 키오스크, 온라인 게임 속 아이템 결제, 간편결제 앱에서 ‘소비’를 경험하면서 이전 세대보다 훨씬 일찍 ‘돈’을 만나게 되죠. 하지만 현금 대신 카드나 앱을 통해 쉽게 결제가 되기 때문에 돈의 흐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와 역할에 맞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는 시기에요. 경제인으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배우고 바람직한 경제 습관을 익힐 수 있는 최고의 시기랍니다. 친구들과 학교를 오가면서 군것질, 문방구점 등 다양한 시장 환경에 노출되고 수 개념이 발달되어 경제교육을 하는 데 최적의 시기죠.
출처: 해남군민신문
자기 돈에 대해 책임지기
처음 경제 교육을 할 때는 돈에 대한 책임과 선택의 결과를 스스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경제 개념이 생겼을 때 용돈을 스스로 관리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용돈을 관리하는 경험을 통해 아이에게 경제 개념을 갖게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돈의 가치를 알고 관리할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답니다. 정해진 용돈으로 무엇을 사고, 무엇을 먹을지 생각하고 결정해야 해요. 용돈을 모두 써버리는 경험, 끝까지 모아 원하는 것을 사는 경험, 누군가에게 나누는 경험은 모두 아이에게 경제 감각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용돈을 저금통 3개에 나누어 담아보는 방법도 있어요. ‘저축’ 저금통, ‘소비’ 저금통, ‘나눔’ 저금통을 구분하여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 우리 아이에게 경제 감각을 자연스럽게 일깨워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어떠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지 예시도 알려드릴게요.
[주어진 상황] 지우개를 잃어버렸다면?
[선택과 결정] 지우개를 다시 사려면 젤리 한 개 포기
[주어진 상황] 집에 오는 길에 배가 고프다면?
[선택과 결정] 떡볶이 또는 라면을 먹을지, 집으로 그냥 올지 선택
[주어진 상황] 크레파스가 부러졌다면?
[선택과 결정] 조각을 상자에 보관할지 버릴지 결정
사례를 통한 경제 교육
Q. “자기 물건 또는 돈을 아무 데나 두고 잘 잃어버려요. 또 사 줄 거라 생각하는 것 같아요.”
A.
1. 스스로 책임지게 하기
아이가 자신이 책임져야 할 돈이 있고, 자신이 그 돈의 주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용돈 교육을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면서 돈의 가치를 잘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답니다. 용돈 규칙을 지키면서 자신이 잃어버린 것, 잘못한 것은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이야기해 주세요.
2. 지갑을 선물해 주기
아이가 스스로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갑을 선물해 주세요. 지갑에는 적당량의 돈만 넣고 다녀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 외의 돈은 ‘돈을 두는 장소 또는 저금통’을 정해서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얼마 이상의 돈이 모이면 저축 통장 또는 저금통에 넣어도 좋답니다!
3. 일관성과 융통성의 차이
아이들은 양육자의 태도와 일관성을 보고 상황에 대한 판단을 하지요. 아이가 자신의 잘못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양육자가 일관성 있게 교육한다면, 바람직한 경제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돼요. 아이가 이것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가끔 융통성을 보여주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그 전까지 양육자의 융통성을 보여주게 된다면 아이들은 원칙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니 절대 주의하세요!
Q. “부모님의 생일 선물로 쓸모 없는 5,000원짜리 팔찌를 사 주겠다고 해요. 아이의 마음은 고맙지만 돈이 아까우니 사 주지 않아도 된다고 했어요.”
A.
1.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기
아이와 어른은 물건을 보는 태도, 가치, 가격에 대한 인식이 서로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5천 원의 가치를 선물하는 아이의 입장을 반드시 배려해 주어야 한답니다. 아이가 부모님 생일 선물로 5천 원의 예산을 준비했다는 것은 용돈 액수를 생각했을 때 매우 큰돈이에요. 아이들이 주로 소비 생활을 하는 문방구에는 500원짜리 사탕 등 어른들의 금전 개념으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물건들이 많으니까요.
2. 상품의 비교, 구매과정 함께하기
아이의 선물에 우선 감사를 표현하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팔찌가 5천 원의 가격에 합당한 품질을 갖고 있는가’입니다. 아이의 눈으로 함께 상품들을 보면서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 어떤 디자인이 예쁜지, 품질은 어떤지 비교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부모님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할 수 있고,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글 이윤경)
1.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















